‘2025년도 서울공대 발전공로상’ 수상자 선정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은 2025년도 공과대학 발전공로상 수상자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과 오픈베이스 정진섭 회장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발전공로상은 서울공대가 공대 발전에 현저한 공로가 있는 학내외 인사를 선정해 수여하는 상으로, 이번 수여식은 12월 10일 서울대 엔지니어하우스 대강당에서 열렸다. 이 상은 1989년부터 지금까지 총 36회에 걸쳐 66명의 인사들이 수상했다. 수상자로 선정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은 1983년 2월 공과대학 기계공학과를 졸업하고, 카네기 멜론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광운대학교 로봇학부 교
등산이 게임이 된다… 등산 앱 ‘우오봉’ 1기 캡틴 30인 공개 모집
등산을 단순한 운동이 아닌 ‘스포츠’와 ‘게임’으로 재해석한 신개념 등산 플랫폼이 등장했다. 우리봉우리(대표 임수영)는 12월 19일 ‘우오봉’의 오픈베타 서비스를 시작하며, 플랫폼 내에서 공격대를 결성하고 이끌어갈 ‘1기 캡틴(공격대장)’ 30명을 공개 모집한다고 밝혔다. ‘우리가 오를 봉우리’의 줄임말인 ‘우오봉’은 힐링과 친목 위주였던 기존 등산 문화에 전략, 협동, 정치, 경쟁 등 게임적 요소를 도입한 리그형 등산 플랫폼이다. 사용자는 단순한 등산객이 아니라 리그의 ‘캡틴’ 혹은 ‘대원’이라는 정체성을 갖고 자신만의 서사를
사람의 가치를 빛나게 만드는 강남청소년센터는 지난 8월 30일 일원에코파크 에코센터에서 강남구 가족 116명을 대상으로 ‘2025년 강남구청소년어울림마당 - 가족과 함께하는 청소년 명랑운동회’를 성황리 진행했다고 밝혔다.
2025년 강남구청소년어울림마당 `가족과 함께하는 명랑운동회` 참여 가족들이 단체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이번 명랑운동회는 청소년과 가족이 함께하는 신체활동을 통해 협력과 팀워크를 경험하고, 세대 간 유대감을 회복할 수 있도록 기획됐다. 특히 일상 속에서 부족하기 쉬운 가족 간 교류와 대화를 자연스럽게 이끌어내 참여자들이 함께 뛰고 웃으며 공동체적 가치를 느낄 수 있도록 운영됐다. 이를 통해 청소년과 가족은 단순한 여가 활동을 넘어 ‘함께 땀 흘리는 경험’을 통해 건강한 관계 문화를 확산하는 소중한 시간을 가졌다.
프로그램은 △타이어 굴리기 △파도를 넘어 △바구니 탑쌓기 △볼풀공 덩크슛 △에어사다리 △계주 등 가족 단위 협동 경기를 중심으로 구성됐으며, 가족 모두가 한 팀이 돼 즐길 수 있는 활동으로 운영됐다. 특히 가족 간 호흡이 중요한 ‘에어사다리’와 협력심이 돋보인 ‘계주’는 현장에서 큰 호응을 얻었다. 또한 △인생네컷 촬영 △포토존 운영을 통해 가족 간 즐거운 추억을 기록할 수 있도록 했다.
참여 가족 대상 만족도 조사 결과, 평균 4.95점의 높은 만족도를 보여 가족 간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건강한 여가문화를 조성하는 기회가 됐음을 알 수 있었다.
참가자들은 ‘오랜만에 가족이 함께 땀 흘리며 즐거웠다’, ‘사춘기 자녀와 몸으로 뛰어놀 기회가 돼 뜻깊었다’, ‘직장일로 아이들과 놀아줄 시간이 부족했는데 좋은 기회였다’, ‘아이들이 너무 좋아했고 부모도 함께 웃을 수 있었다’ 등 긍정적 소감을 다수 전했다. 이와 더불어 ‘계절별 운영 필요’, ‘전통 운동회 프로그램 확대’ 등의 의견이 제시돼 향후 운영 방향에 참고할 수 있는 소중한 의견으로 수렴됐다.
사람의 가치를 빛나게 만드는 강남청소년센터는 앞으로도 가족 공동체의 긍정적 관계 형성과 청소년의 균형 있는 성장을 지원하는 데 최선을 다하고자 한다.
강남청소년센터 소개
강남청소년센터는 강남구가 건립하고 사단법인 서울YWCA가 위탁 운영하는 강남구의 대표적인 청소년 센터로, ‘사람의 가치를 빛나게 만드는 센터’라는 미션을 갖고 청소년의 지·덕·체의 조화로운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동아리 활동, 봉사 활동, 학교 연계 교육 및 캠페인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