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도 서울공대 발전공로상’ 수상자 선정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은 2025년도 공과대학 발전공로상 수상자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과 오픈베이스 정진섭 회장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발전공로상은 서울공대가 공대 발전에 현저한 공로가 있는 학내외 인사를 선정해 수여하는 상으로, 이번 수여식은 12월 10일 서울대 엔지니어하우스 대강당에서 열렸다. 이 상은 1989년부터 지금까지 총 36회에 걸쳐 66명의 인사들이 수상했다. 수상자로 선정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은 1983년 2월 공과대학 기계공학과를 졸업하고, 카네기 멜론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광운대학교 로봇학부 교
등산이 게임이 된다… 등산 앱 ‘우오봉’ 1기 캡틴 30인 공개 모집
등산을 단순한 운동이 아닌 ‘스포츠’와 ‘게임’으로 재해석한 신개념 등산 플랫폼이 등장했다. 우리봉우리(대표 임수영)는 12월 19일 ‘우오봉’의 오픈베타 서비스를 시작하며, 플랫폼 내에서 공격대를 결성하고 이끌어갈 ‘1기 캡틴(공격대장)’ 30명을 공개 모집한다고 밝혔다. ‘우리가 오를 봉우리’의 줄임말인 ‘우오봉’은 힐링과 친목 위주였던 기존 등산 문화에 전략, 협동, 정치, 경쟁 등 게임적 요소를 도입한 리그형 등산 플랫폼이다. 사용자는 단순한 등산객이 아니라 리그의 ‘캡틴’ 혹은 ‘대원’이라는 정체성을 갖고 자신만의 서사를
양주시가 지난 13일 LF스퀘어 양주점 야외광장에서 ‘2025 양주시 사회적경제 나눔장터 기버마켓 2차’를 열어 시민들에게 다양한 사회적경제 제품과 체험 프로그램을 선보였다.
양주시 사회적경제 나눔장터 `기버마켓` 2차, 시민 참여 속 성황리에 마무리.
이번 행사에는 사회적기업 7곳, 예비사회적기업 4곳, 협동조합 2곳, 공동체 4곳, 유관기관 5곳 등 총 25개 기업·단체가 참여해 지역 사회적경제의 다양성을 보여줬다.
주요 참여 기업으로는 ㈜감성로컬라이언스, 해피트리협동조합, 슬로우팩리협동조합, 노원수제맥주협동조합, 소소한플리마켓팀 등이 포함됐다.
시민들은 ㈜감성로컬라이언스의 제로웨이스트 제품, 해피트리협동조합의 율무떡과 인절미, 슬로우팩리협동조합의 브로니커피 등 다양한 제품을 구매하며 높은 호응을 보였다.
특히 노원수제맥주협동조합의 수제맥주와 소소한플리마켓팀의 천연비누, 업사이클 액세서리 등은 친환경과 가치 소비를 중시하는 젊은 층에게 큰 인기를 끌었다.
이와 함께 와인 시음, 양말목 공예, 모바일 미술체험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이 가족 단위 방문객들에게 인기를 얻었고, 공정무역 홍보관에서는 윤리적 소비의 중요성을 알리는 캠페인도 진행됐다. 개막식 이후에는 문화공연이 이어지며 남녀노소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축제 분위기가 조성됐다.
강수현 양주시장은 행사장을 방문해 참여 기업을 격려하고 시민들과 소통하며 “사회적경제는 지역사회 문제 해결과 일자리 창출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며 “양주시는 사회적경제기업들이 안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염일열 양주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장도 “시민들이 사회적경제기업의 제품과 서비스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었다”며 “지역 사회적경제 생태계 활성화에도 큰 도움이 됐다”고 평가했다.
양주시는 이번 행사를 계기로 정기적인 나눔장터를 열어 지역경제 활성화와 사회적경제 확산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