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도 서울공대 발전공로상’ 수상자 선정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은 2025년도 공과대학 발전공로상 수상자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과 오픈베이스 정진섭 회장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발전공로상은 서울공대가 공대 발전에 현저한 공로가 있는 학내외 인사를 선정해 수여하는 상으로, 이번 수여식은 12월 10일 서울대 엔지니어하우스 대강당에서 열렸다. 이 상은 1989년부터 지금까지 총 36회에 걸쳐 66명의 인사들이 수상했다. 수상자로 선정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은 1983년 2월 공과대학 기계공학과를 졸업하고, 카네기 멜론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광운대학교 로봇학부 교
등산이 게임이 된다… 등산 앱 ‘우오봉’ 1기 캡틴 30인 공개 모집
등산을 단순한 운동이 아닌 ‘스포츠’와 ‘게임’으로 재해석한 신개념 등산 플랫폼이 등장했다. 우리봉우리(대표 임수영)는 12월 19일 ‘우오봉’의 오픈베타 서비스를 시작하며, 플랫폼 내에서 공격대를 결성하고 이끌어갈 ‘1기 캡틴(공격대장)’ 30명을 공개 모집한다고 밝혔다. ‘우리가 오를 봉우리’의 줄임말인 ‘우오봉’은 힐링과 친목 위주였던 기존 등산 문화에 전략, 협동, 정치, 경쟁 등 게임적 요소를 도입한 리그형 등산 플랫폼이다. 사용자는 단순한 등산객이 아니라 리그의 ‘캡틴’ 혹은 ‘대원’이라는 정체성을 갖고 자신만의 서사를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가 지난 23일, 새올 행정 내부망에 `현장민원25 시스템`을 정식 개통하고 운영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가 지난 23일, 새올 행정 내부망에 `현장민원25 시스템`을 정식 개통하고 운영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현장민원25`는 민원처리 과정의 체계적인 관리 미흡과 민원인에 대한 피드백 부족의 문제점 등을 해소하기 위해 새로 구축한 시스템으로 직원들이 업무를 하며 가장 많이 사용하는 새올 행정시스템 내부망을 활용한다. 동에서 접수한 생활민원을 포함한 다양한 민원들을 입력하고 효율적으로 대응 및 관리해 나갈 수 있는 현장민원 담당자를 위한 시스템이다.
또한 `현장민원25`는 전산망을 통한 실시간 정보공유로, 동(洞)·실무 부서·현장대응팀이 민원에 신속하게 공동 대응할 수 있도록 협력체계를 구축했다.
동의 현장민원 담당자가 동에서 다양한 경로로 접수된 민원들을 시스템에 입력하고 실무부서 담당자를 지정하면, 해당 담당자에게 시스템 이용 권한이 자동으로 부여된다.
담당자는 최초 민원 접수일부터 최종 완료 시까지 전 과정을 시스템 부서 답변란에 입력해 동(洞) 및 현장대응팀과 내용을 공유하며, 실시간으로 신속하고 효율적인 민원 대응이 가능하다.
한편, `현장민원25`는 내부 직원들의 이용 편의성에도 신경을 썼다. 동 현장민원 담당자가 여러 민원을 한 번에 입력할 수 있도록 엑셀 서식에 미리 입력해 일괄 업로드하는 기능을 탑재했고, 실무부서 담당자는 `내 민원보기`를 활용해 담당자가 답변해야 하는 민원들만 추출해 열람할 수 있다.
또한 통계 메뉴에서는 각 분류 기준별 민원들이 전체 민원에서 차지하는 비율을, 전체·각 구별·각 동별로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화면을 구성해 전 직원들이 필요에 맞게 업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이러한 기본기능 외에, 향후 ▲민원인 완료 SMS전송 서비스 ▲새올 행정시스템 내부 민원 관련 담당자 알림 기능 ▲민원 내용 한글파일 출력 기능 등을 추가할 계획이다. 또한 시는 현재 존재하는 다양한 민원 접수 채널들을 `현장민원25`로 통합하는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
박상희 소통협치담당관은 "현장민원25는 시민들에게 직접 들은 시민 불편 사항을 전 직원과 함께 공유하고, 모두가 머리를 맞대 해결을 위해 함께 노력해 나가는 `가슴 따뜻한 시스템`"이라며, "앞으로 기능을 지속적으로 개선하며 고양시 대표 민원 해결 시스템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동환 고양시장은 "시민들의 생활 불편 사항을 현장에서 직접 듣는 것이 시민 소통행정의 시작점"이라고 강조하며 "이번에 새롭게 탄생한 `현장민원25`시스템을 활용한다면 시민 소통행정을 위한 여정을 보다 효율적이고 현명하게 펼쳐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장대응TF는 올해 말까지 지난 10월 말 전수조사 이후 추가 접수된 민원들을 각 동에서 `행정민원25`에 모두 입력하도록 하고, 내년부터는 시스템 기능 개선 및 민원 현장 조사 등 본격적인 현장 대응 업무를 수행 해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