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도 서울공대 발전공로상’ 수상자 선정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은 2025년도 공과대학 발전공로상 수상자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과 오픈베이스 정진섭 회장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발전공로상은 서울공대가 공대 발전에 현저한 공로가 있는 학내외 인사를 선정해 수여하는 상으로, 이번 수여식은 12월 10일 서울대 엔지니어하우스 대강당에서 열렸다. 이 상은 1989년부터 지금까지 총 36회에 걸쳐 66명의 인사들이 수상했다. 수상자로 선정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은 1983년 2월 공과대학 기계공학과를 졸업하고, 카네기 멜론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광운대학교 로봇학부 교
등산이 게임이 된다… 등산 앱 ‘우오봉’ 1기 캡틴 30인 공개 모집
등산을 단순한 운동이 아닌 ‘스포츠’와 ‘게임’으로 재해석한 신개념 등산 플랫폼이 등장했다. 우리봉우리(대표 임수영)는 12월 19일 ‘우오봉’의 오픈베타 서비스를 시작하며, 플랫폼 내에서 공격대를 결성하고 이끌어갈 ‘1기 캡틴(공격대장)’ 30명을 공개 모집한다고 밝혔다. ‘우리가 오를 봉우리’의 줄임말인 ‘우오봉’은 힐링과 친목 위주였던 기존 등산 문화에 전략, 협동, 정치, 경쟁 등 게임적 요소를 도입한 리그형 등산 플랫폼이다. 사용자는 단순한 등산객이 아니라 리그의 ‘캡틴’ 혹은 ‘대원’이라는 정체성을 갖고 자신만의 서사를
경기도는 경기 북부를 동서로 잇는 교외선이 1월 11일 운행을 재개하며, 21년 만에 의정부와 대곡을 연결하는 총 30.5km 구간의 철도서비스가 다시 시작된다고 밝혔다.
경기도는 경기 북부를 동서로 잇는 교외선이 1월 11일 운행을 재개하며, 21년 만에 의정부와 대곡을 연결하는 총 30.5km 구간의 철도서비스가 다시 시작된다고 밝혔다.
교외선은 1963년 개통 이후 운영 효율성과 적자로 인해 2004년 운행이 중단되었으나, 교통 불편 해소를 위해 2021년부터 경기도와 국토교통부, 관련 지방자치단체 및 철도기관들이 협력해 운행 재개를 추진했다.
1월 11일부터 하루 왕복 8회 운행하며, 의정부역에서 첫차는 오전 6시, 막차는 오후 7시 29분에 출발한다. 의정부역에서 고양시 대곡역까지의 이동시간은 약 50분이 소요되며, 교외선은 의정부, 송추, 장흥, 일영, 원릉, 대곡의 6개 역을 연결한다. 이 중 송추, 장흥, 원릉역은 무인역사로 운영된다.
교외선 개량 사업에는 국비 497억 원과 지방비 52억 원 등 총 549억 원이 투입됐다. 이 외에도 추가 차량 안전진단비로 약 8억 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개통 초기에는 하루 왕복 8회로 운영되며, 안정화 단계를 거쳐 점진적으로 운행 횟수를 늘릴 계획이다.
교외선 이용은 코레일톡 앱과 레츠코레일 웹사이트를 통해 예매할 수 있으며, 대곡, 일영, 의정부역에서는 현장 발권이 가능하다. 무인역인 송추, 장흥, 원릉역에서는 차내 발권 서비스를 제공한다.
교외선 활성화를 위해 1월 11일부터 31일까지 기본 운임(2,600원)을 1,000원으로 할인하는 행사를 진행하며, 2월 3일부터는 4,000원에 하루 동안 교외선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교외하루패스’를 도입한다.
한태우 경기도 철도운영과장은 “교외선은 경기 북부와 수도권을 연결하는 중요한 교통축으로, 지역 간 연계를 강화하고 주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 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며, 향후 안정화 단계를 거쳐 운행 확대를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다.